창문형 환기장치, '봄철 불청객, 꽃가루 방지 발명품' 1위로 선정
창문형 환기장치, '봄철 불청객, 꽃가루 방지 발명품' 1위로 선정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1.05.2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특허청
제공:특허청

특허청(청장 김용래)이 '봄철 불청객, 꽃가루를 방지하는 발명품'을 주제로 이달의 발명품 투표를 실시한 결과 '창문형 환기장치'가 1위에 선정됐다.

27일 특허청에 따르면 이번 투표는 특허청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9일끼지 진행됐다. 전문가들이 미리 선정한 10개 후보 발명품 중 2가지를 댓글로 추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0개 후보 발명품은 창문형 환기장치, 현관 청정시스템, 환기형 공기청정기, 마스크형 공기청정기, 이물질 제거 매트, 코에 삽입하는 마스크, 공간 분리형 버스정류장, 탈부착 선글라스, 흡착 방지 스프레이, 펜스에 설치되는 자동접이식 벤치 등이다.

국민 606명이 참여, 1168개의 유효응답을 통해 가려진 이번 투표에서 1위는 '창문형 환기장치'가 차지했다. 2위는 '현관 청정시스템', 3위는 '환기형 공기청정기'다. 당초 1위 후보로 예상되었던 '마스크형 공기청정기'는 4위에 선정되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된 요즘의 상황이 결과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1위에 선정된 창문형 환기장치는 전체 유효응답의 31.9%인 373표를 획득했다. 창문형 환기장치는 간단하게 블록을 조립해 설치할 수 있는 DIY 제품으로, 미세먼지 방진필터를 장착해 환기를 하면서도, 미세먼지, 꽃가루 등을 차단하는 발명품이다.

투표자들은 댓글을 통해 "미세먼지, 꽃가루 걱정 없이 환기시킬 수 있어 좋아요", "환기가 중요한데 이런 발명 좋아요" 등의 추천 이유를 밝혔다.

2위는 현관 청정시스템으로 유효응답의 19.1%인 223표를 차지했다. 현관 청정시스템은 외출 후 집에 돌아온 사람의 몸이나 옷가지에 묻어 있는 먼지와 꽃가루를 제거하고 주변 공기까지 정화시켜 집안으로 오염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가정용 외부 먼지 제거 장치이다.

투표자들은 "외부의 이물질을 집안으로 못 들어오게 하면 더 쾌적할 것 같아요", "현관문을 열 때 몰래 집안으로 침투하는 꽃가루나 먼지를 막는 게 너무 어려운데 이 장치만 있으면 더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등의 기대를 나타냈다.

3위에 선정된 환기형 공기청정기는 유효응답의 15.0%인 175표를 차지했으며, 4위 마스크형 공기청정기는 유효응답의 12.6%인 147표, 5위 이물질 제거매트는 115표, 6위 코에 삽입하는 마스크는 55표를 각각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