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속 제주 관광스타트업 승승장구
코로나19 속 제주 관광스타트업 승승장구
  • 최영아 기자
  • 승인 2021.08.04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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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제주특별자치도
제공: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제주 관광스타트업 육성 사업(J-스타트업)을 통해 올 상반기 47개 일자리 창출, 매출 26억7000만 원, 투자유치 7억5000만 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4일 밝혔다.

J-스타트업은 혁신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관광 비즈니스 상품을 개발하고 향후 제주관광을 이끌어 갈 새로운 관광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18년 기획됐다.

지난 3년간 J-스타트업을 지원한 결과 △관광혁신기업 18개 육성 △147명 일자리 창출 △매출 75억 6000만 원 △투자유치 43억3000만 원 등의 실적을 올렸다.

대표적 J-스타트업 기업으로 △한라산이라는 상징성에 아웃도어 챌린지 요소를 결합한 '제로포인트트레일' △나만의 귤나무 분양, 과수원 피크닉 등 감귤 과수원에 공유 개념을 덧붙인 '당신의 과수원' △제주해녀가 채취한 우뭇가사리를 활용한 제주대표 디저트 '우무' 등이 있다.

또 △로컬자원과 문화, 체험을 결합한 제주형 액티비티 플랫폼 '디스커버제주' △제주대표 특산품인 말고기를 새롭게 해석한 '말고기연구소' △ IoT,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전동킥보드 관리 서비스 '이브이패스' 등도 있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올해에도 공모를 통해 5개 기업을 선정, 1억원의 상금과 J-스타트업 지정을 위한 비즈니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같은 성과는 코로나 이후 제주도가 해외여행 대체지로 각광받아 내국인 관광객이 몰렸고 젊은 세대들의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한 관광상품들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자금 또는 공간 지원으로 끝나는 일반적 창업 지원과 달리 최초 비즈니스 개발부터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비즈니스 확장까지 차별화된 정책도 한몫했다고 제주도는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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