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체험공간에 놀러 오세요” 플레이그라운드 코엑스 오픈
“메타버스 체험공간에 놀러 오세요” 플레이그라운드 코엑스 오픈
  • 홍석범 기자
  • 승인 2021.10.13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융합세계 플레이그라운드 콘텐츠‧서비스 배치도(자료=과기정통부)
가상융합세계 플레이그라운드 콘텐츠‧서비스 배치도(자료=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는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체험공간이자 서비스 개발 가늠터로서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운동장(플레이그라운드)’(이하 ‘운동장’)를 코엑스에 설치하고 13일 문을 열었다.

플레이그라운드는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에서 일반 국민에게 현실과 가상의 다양한 가상융합세계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개발자들에게는 새로운 가상융합세계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로 활용된다.

‘가상융합세계 홈’ 공간에서는 증강현실(AR) 안경 착용과 동시에 나타나는 ‘가상 비서’의 안내를 받으며 각종 전자제품 제어와 티브이(TV)시청을 할 수 있고, ‘가상융합세계 라이프’ 공간에서는 교육·전시·쇼핑·의료 분야 국산 우수 가상융합세계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5G 모바일 분산 서버실행(MEC) 체험존’에서는 고성능 컴퓨팅 작업을 원격에서 처리해 대용량의 콘텐츠를 내려받아 설치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초저지연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고, 코엑스 지하상가(지하 쇼핑몰 및 상점정보) 등을 3차원 가상공간에 똑같이 구현한 ‘거울세계’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증강현실(AR) 길안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체험공간은 올해 연말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5G 모바일 분산 서버실행(MEC) 기반은 상시 운영되어 이동통신사, 중소기업, 새싹기업 등의 가상융합세계 콘텐츠·서비스 개발에 이용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서는 국내 기업이 개발한 우수 가상현실(VR) 원격교육·회의 해결책(솔루션) 발굴을 위해 지난 4개월 동안 진행한 ‘가상현실 가상융합세계 경연(콘테스트)’의 시상도 이루어져서 ‘모임’을 개발한 ㈜그리드가 과기정통부장관상을, ‘벤타버스’를 개발한 ㈜벤타브이알이 한국전파진흥협회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