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부산 ‘드론쇼 코리아’서 5G 드론 영상관제 솔루션 공개
SKT, 부산 ‘드론쇼 코리아’서 5G 드론 영상관제 솔루션 공개
  • 홍석범 기자
  • 승인 2022.02.24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은 24일부터 사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내최대 드론 전시회 ‘드론쇼 코리아’에서 5G기반 드론 영상관제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 이달 신규 출시한 ‘T라이브캐스터 본드’를 공개한다.

T라이브캐스터 본드는 최대 5개의 모뎀을 장착해 다수의 이동통신망을 활용할 수 있는 미션 컴퓨터다. 드론 미션 컴퓨터가 여러 이동통신망을 동시에 사용하도록 하는 기술은 세계 최초다. 픽스호크 드론에 탑재해 관제 센터와 안정적인 영상 전송을 할 수 있다.

T라이브캐스터 본드는 드론 배송과 환경 감시가 필요하지만, 통신 환경이 원활하지 않은 도서와 산간 등의 비도심 지역 비행에도 안정적인 통신 연결이 가능해 산업용 드론의 활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수신하며, 드론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 ‘T라이브캐스터’도 전시한다. T라이브캐스터는 국내 제조사와 DJI, Autel Robotics 등 글로벌 드론 업체에서 출시한 드론과 모두 연동할 수 있다.

드론 영상관제 외에도 스마트폰, IP CCTV 등 다양한 카메라를 통한 영상 관제가 가능하다. 고객사 요구에 따라 맞춤형 상품 구성이 가능한 구축형과 구독형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다. T라이브캐스터는 2018년 출시 이후 70여곳의 공공기관과 산업 현장에 도입돼 안전관리, 원격기술 지원, 라이브 방송 등에 활용되고 있다.

SKT는 T라이브캐스터의 구독형 모델인 ‘T라이브캐스터 플랜’에 인앱 결제 기능을 연내 탑재하고 영상 모니터링과 원격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도 준비한다.

한편 올해 6번째를 맞는 드론쇼 코리아는 138개사 참가하는 국내최대 드론 전시회다. SKT는 144㎡ 규모의 전시 공간을 마련해 드론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선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